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제대로 알아보자

코로나가 슬슬 끝나가는 줄 알았는데 중국에서 다시 변종 바이러스 가 나와서 긴장감 을 늦출 수 없는 상황 으로 돌아왔습니다. 인스타 그램을 보면 요즘에 제주도 를 많이 놀러가는 사진들이 올라 오던데 왜 그런가 했더니 비행기표가 엄청 싸게 풀린다더군요. 편도가 2만원도 안하는 수준 이라 다들 2박3일 정도로 놀러 간다는데 뭔가 다들 긴장 이 풀린 모양입니다.

 

아직 코로나가 종식된 것도 아닌데 말이죠.

업종마다 피해는 다르지만 저희 업계는 완전 반이상 나가떨어진 상황이고 그나마 남은 사람들도 매출이 올라서 남아있는게 아니라 기존에 벌어둔 돈으로 계속 마이너스를 채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요즘에 경기불황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개인회생 신청 건수가 미친듯이 올라갔다고 하는데 중국에서 튀어나온 변종이 대한민국 땅에 옮겨지면 그 이후에는 걷잡을 수 없는 피해가 생길거라고 봅니다.

대출을 신청해서 쓰고 있다가 도저히 갚을 수 없는 상황이 되면 신복위 도움 을 받아야 합니다.

원래 누구나 다 계획은 있지만 갑작스럽게 터진 코로나처럼 피치못할 사정이란 누구에게나 존재합니다.

 

저도 올해 들어오면서 상황이 크게 나아질 줄 알고 투자를 크게 했는데 코로나 덕분에 싹 다 망했습니다. 10년동안 모은 돈 들여서 투자한거 고대로 물거품 되었고 당장에 생활비도 없어서 빚을 져야하는 신세가 되고 말았습니다.

빌린 돈은 열심히 일해서 갚는다고 하지만 또 앞으로 어떤일이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죠.

상환해야 할 채무가 있는데 수익이 제로라서 이를 갚지 못하면 연체자 신세가 되는데 그렇게되면 지금 하고있는 일까지 다 막혀버릴 수 있습니다. 압류걸리고 독촉 나오고 하면 아예 하고있는 일까지 접어야하니 그런 상황에서는 신복위의 도움을 받아서 내가 가지고 있는 채무를 조정해야 합니다.

특히나 요즘에는 연체가 이루어지기 전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이를 잘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연체가 아직 진행되기 전이라면?

약정된 기일내에 변제하지 못하거나 연체기간이 30일 이하인 경우, 정상적인 채무상환이 어려운 경우에는 채권금융회사와의 협의를 통해서 기간을 최장 10년까지 연장하거나 이자를 감면하는 식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총 채무액이 15억원 이하여야하고 2곳 이상의 채권금융업체에 상환해야 할 채무가 있어야 합니다. 최근 6개월 내에 실업자가 된 분이나 무급휴직을 하게된 경우나 폐업을 한 분들 다 자격이 됩니다. 신용이 악화된 분들도 마찬가지구요.

신청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발생한 채무의 경우 전체 채무의 30%이내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위의 경우에 해당되는 분이라면 신복위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시면 되고 가까운 지점에 방문하셔서 문의하셔도 됩니다. 장기연체자가 되기 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니 알아두시는게 좋을 겁니다.

현재 연제가 된 상황이라면?

연체가 진행되기 전에 기간을 늘려주는 방법도 있지만 이미 연체가 시작되었다면 그때는 얼마나 기간이 오래되었는지에 따라서 프리워크아웃이나 개인워크아웃의 신용회복위원회 채무조정 제도를 이용하게 됩니다.

연체기간이 31~89일 사이인 경우에는 프리워크아웃을 통해 이자율을 감면받거나 최장 10~20년까지의 분할상환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신 보유자산이 10억원 이하여야하고 총 채무액도 15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재산이 너무 많거나 빌린 액수가 너무 크면 다른 제도로 넘어가게 됩니다.

연체기간이 3개월을 넘어가게 되면 개인워크아웃제도를 이용하게 되는데 이때는 감면의 폭이 더 넓어집니다. 원금의 감면이 들어갈 수도 있고 신청인의 상환여력에 따라서 더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도저히 채무를 상환할 수 없는 경우에는 개인회생이나 파산 제도를 통해서 다시 원래대로의 삶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회생은 연예인들도 자주 이용할 정도로 신청자에게 유리한 제도인데 일정한 변제금만 계획에 따라 잘 납부하면 면책이라는 특권을 얻게되고 추심이나 독촉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진행방식은 온라인을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 법무법인을 통해서 궁금한 내용을 1:1로 상담을 요청할 수 있고 게시판을 통해 누구나 쉽게 글을 올릴 수 있으므로 채무로 인해 힘들어하는 분들이 있다면 지금 바로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