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 및 신청방법

민간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청년내일채움공제 인원이 기존 11만 명에서 23만 명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좋은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지원 혜택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가도록 합시다!

 

청년내일채움공제란?

중소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들에게는 목돈을 마련할 수 있게 하고, 중소기업에게는 고용한 근로자와 장기간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입니다. 중소•중견기업에 취업한 청년은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통해 2년 후 1600만 원, 3년 후 3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어요. 특히나 올해는 더 많은 청년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 지원 기준이 아래와 같이 개편되었습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혜택

가입 유형은 2년, 3년형이 있습니다. 각각 납입 금액과 만기공제금이 다르며 만기공제 시, 만기금과 함께 이자를 수령하게 됩니다. 2년 형은 매월 12만 5000원을 적립하면 1600만원+이자를, 3년 형은 매월 16만 5000원 적립 시 3000만원+이자를 받게 됩니다.

 

 

신청대상

 

 

 

 

 

연령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중소•중견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어야 합니다. 군필자의 경우 복무기간이 인정되지만 최고 만 39세로 한정하여 적용됩니다.

고용보험 이력

구분

생애최초 취업자

(고용보험 최초취득)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12개월 이하

고용보험 단기가입

(3개월 이하)

고용보험 가입기간 총 12개월 초과자 중

6개월 이상 장기실직자 가입 허용

2년형

O

O

O

O

3년형

O

O

O

X

- 취업일 기준,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는 신규 취업자

-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기간 12개월 이하인 자.

(단, 3개월 이하 고용보험 단기 가입 이력은 기간에서 제외)

- 2년형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기간 총 12개월 초과자 중 6개월 이상 장기실직자 가입 허용

 

신청방법

정규직 채용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청년내일채움공제 사이트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1) 워크넷-청년내일채움공제 홈페이지 접속 후 신청

▶ 워크넷 홈페이지: https://www.work.go.kr/youngtomorrow

청년은 개인회원으로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나의 참여현황 페이지 내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2년)’ 또는 ‘청년내일채움공제(3년)’ 를 선택하면 참여 신청이 완료됩니다. 신청 후 운영기관에서 신청자 자격 심사를 하고 적격하다고 판단되면 중소기업진흥공단에 통보해 청약 가입이 가능해집니다.

2) 워크넷 승인 완료 후 중소기업진흥공단 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

▶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https://www.sbcplan.or.kr

청약 신청은 기업이 먼저 신청하고 청년 재직자가 그 다음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메인에 있는 청년내일채움공제를 클릭한 후 온라인신청>청약>가입대상 청약정보 찾기에서 사업자등록번호, 이름, 생년월일 입력 후 검색을 누르면 본인의 참여 유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청약 약정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청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만약 청년내일채움공제 도중에 이직 또는 퇴사를 할 경우 중도해지가 가능한데요. 중소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 내 청년내일채움공제 해지안내 메뉴를 통해 가입기간별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개월 이내로 취소 신청이 가능하며 근로자의 공제납입금은 전액 본인에게 환급됩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적립구조

그럼 청년내일채움공제 는 무엇일까요?

중소기업, 중견기업에 취업하신

청년분들에게 자산마련 을 도울수

있는 제도 이고, 청년이 2년 에서 3년

근속을 하면서 매달 적립금을 넣으면

정부, 기업에서 돈을 합쳐

2년형 1,600만원, 3년형 3,000만원의

목돈을 만들어주는 제도 라고 합니다.

 

 

신청방법

우선 네이버 검색창에 청년내일채움공제 검색해 주신뒤 접속하셔서 가입하시면 됩니다. 무지하게 쉽다고 하네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올 2019년 가입 목표 10만명이 모두 채워져 내년 예산이 정해지면 그때 신청이 가능하다고 해요.

우선 정보를 정확히 알고 계신뒤에 내년에 신청준비를 하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이용조건

우선 두가지 조건으로 나눠 지는데 2년형 3년형 입니다.

연령제한도 있는데 만15세 이상 34세 이하로 제한 되어지며 정규직 취업일 현시점으로 고용보험 가입이력이 없거나 졸업후 고용보험 가입기간이 12개월을 넘기면 가입이 불가 합니다.

학력제한 없고요, 정규직 취업일로 부터 고등학교 대학재학, 휴학중인분들은 제외 된다고 해요.

중소기업도 신청가능한데 조건은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인이상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상이지만 청년 창업기업 등에 한해서 1인이상 5인미만 기업도 참여가능 하다고 합니다.

혜택사항

2년간 300만원 입금시 정부에서 900만원기업에서 400만원을 적립해줘서 2년뒤 만기공제금 1,600만원을 수령하실수 있습니다.

3년간 600만원 입금시 정부 1,800만원 기업 600만원 적립해줘서 만기공제금 3,000만원을 수령하실수 있습니다.

 

중도해지시

해지는 가입후 3개월 이후부터 가능 하다고 합니다

공제계약이 소멸되기 전까지 해지가 가능하고 납입한 금액과 취업지원금을 받을수 있으며 중도해지 시기에 따른 지원금 지정이 되어 있어서 참고하셔야 합니다.

 

기타 궁금한 점이 있는 분들은 내일채움 상담전화(1588-6259)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