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을 분양받으려면 반드시 청약통장이 필요한데요 요즘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하나로 통합되었죠

 

그 중에서도 청년을 대상으로 하는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기존 청약통장의 청약기능과 혜택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우대금리와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까지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만 19세~34세 청년들을 대상으로 한청년우대형 청약통장이 있는만큼

이용절차와 혜택, 가입방법을 알아보고 주택청약 시 필요한 꿀팁들을 알아가보시길 바랍니다

 

신청방법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은 만 19세~34의 청년이라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조건에 들어가지만 이미 청약통장에 가입한 분이라면 청년 우대형으로 전환도 할 수 있습니다

가입 조건

1. 만 19세~ 34세(병역 복무 기간에 따라 최대 6년까지 유예 가능 - 병적증명서 필요)

 

2. 연 소득 3000만 원 이하의 소득자

(근로, 사업, 기타소득자)

*소득확인 증명서 필요함

 

3.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무주택 세대주

아래 9개 은행에 방문하시거나 모바일 어플을 통해서도 잔행할 수 있습니다

 

 

청년우대형 혜택 총정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 같은 경우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일반형보다 더 많은 혜택을 주는데요 청년 우대형의 세 가지 대표적인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금리

가입 후 1개월을 넘는 시점부터 가입 기간 10년 전까지의 기간 동안 일반형 청약통장의 기본 이율에 +1.5% 추가 이자가 적용됩니다.

청약통장은 가입 후 2년이 넘어야 이자가 인정되는데요 가입 2년 이내에 주택청약에 당첨되면 가입 기간 2년 전에도 위의 정해진 이율대로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비과세

두 번째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혜택은 비과세라는 점이죠 이 부분 또한 가입 후 2년 후부터 적용됩니다 이자소득으로 모두 합산해 500만 원 이하의 금액에 대해서는 비과세로 분류됩니다.

이자에는 언제나 15.4%의 세금이 붙게 마련이지만 최대 3.3%의 이율로 오랫동안 납입하면  꽤 많은 이자가 쌓이게 되고 비과세 혜택으로 추가로 이자수익이 늘어납니다.

3. 소득공제

개인적으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가장 큰 혜택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연말정산 소득공제 시 1년에 최대 240만 원을 저축하면 그중 40%인 96만 원을 소득공제받게 됩니다.

이 부분에서 공제이니 크게 와닫지 않을 수 있는데요 과세 표상 소득세 구간에 닿아있는 분들은 96만 원으로 세율 구간을 오갈 수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 혜택을 잘 활용한다면 절세의 비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혜택을 받기 위한 조건에는 연 소득 7000만 원 이하여야 하고 반드시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혜택은 계좌 가입 5년 이내에 해지하거나 국민주택 전용면적 85m2를 초과하는  주택에 당첨되면 다시 세금이 추징되니 이 조건에 주의하시길바랍니다

 

주택청약통장 납입 꿀팁 정리

1. 최대한 빨리 가입해야 합니다

 

청약 1순위라는 말 들어보셨을 겁니다.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1순위는 최소 충족 조건이기 때문에

무조건 만족해야 신청하고 당첨을 바랄 수 있습니다.

 

 

청약 청약 신청이 미달되지 않는 이상 2순위자가 당첨될 수는 없지요

1순위 조건 중 국민주택의 경우 납입 횟수와 납입액 둘 다 필요한데요 납입횟수는 한 달에 한 번이고 납입액은 월 10만 원만 계산됩니다.

 

 

납입횟수와 납입액을 늘려서 순위를 높이려면 무조건 지금 당장 빨리 청약 통장에 가입해야 합니다.

민영주택의 경우에는 가점제를 사용하는데 여기에서 가점 내용 중에 청약통장 가입 기간이 있습니다. 기간이 길수록 유리하기 때문에 이 또한 청약통장에 빨리 가입해야 하는 이유가 됩니다.

2. 한 달에 10만 원씩 꾸준히!

방금 전 납입 인정액월 10만 원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총 납입금액이 필요한 경우는 민영주택에 청약하면서 면적에 따라 청약 가능한 예치금이 필요한데 어차피 청약 통장은 1500만 원까지는 일시에 추가 납입이 가능하므로 예치금을 채우는 것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일찍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여 월 10만 원씩 꾸준히 납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날이 지날수록 대출금리는 높아지고, 예금이자는 줄어드는 상황에서 청년들에게 내 집 마련은 쉽지 않은데요. 이에 정부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과 목돈 마련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출시했답니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는 가입조건이 많이 까다로웠지만, 지난해부터는 가입조건이 많이 완화되어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답니다.

 

정부 국토교통부에서 청년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것 중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방식을 잘 활용한다면 비과세 등 절세 혜택은 물론 금리 우대를 받아 내 집 마련까지 가능해집니다.특히 청약의 기능은 그대로 유지한 것은 물론이고, 재형 기능을 더욱 강화했고, 소득 공제 등 이득까지 그대로 이어지기 때문에 더욱 좋을 듯합니다. 특히 일반 적금이나 예금의 금리가 1%대로 낮지만, 해당 방법은 무려 2.5퍼센트에서 3.3퍼센트로 상당히 높은 이자율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방법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중요한 조건이 될까요. 바로 나이인데, 만 19세를 넘은 사람부터 시작해 만 34세 이하는 모두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데다가 병역을 이행했을 시 인정되는 기간은무려 6년까지이며,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답니다. 서류를 내지 않는다면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남자분들은 이 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아야 합니다. 즉, 무주택자로 별도의 세대주로 등재되어야 하며, 그러지 않고 세대원이라도 할 수 있답니다.

 

이어서 현재는 내 소유의 집이 없지만, 3년 이내 세대주로 등재될 사람들의 경우에도 됩니다. 하지만, 이때는 3달 이상은 꼭 자격을 이어가야 해당 방식을 하실 수 있답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혜택을 받기 위해 소득 기준도 맞춰야 됩니다. 우선 작년의 사업, 근로, 기타 소득 등으로 신고한 금액이 3,000만원을 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회사원이 된 지 만 1년을 넘지 않았다면 급여 명세표로도 인증할 수 있지만, 이런 때는 근로 소득만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기간에 따라 달라지는 이자율에 대해 한 번 짚어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1달 이내는 아쉽게도 이자가 없지만, 1달에서 1년 미만의 경우에는 2.5퍼센트이며, 특히 2년에서 10년 사이는 연 3.3퍼센트까지 높은 이율을 받을 수 있어 상당히 좋습니다. 게다가 세금 절세까지 할 수 있습니다. 이자 소득으로 500만원까지는 비과세라서 세금을 따로 내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은 절세가 불가능한 데다가 심지어 14%의 세금까지 내야 합니다.

청년우대형 청약통장 가입조건 혜택을 위해서 개설을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신분증, ISA 신규를 위한 소득 확인서에 이어서 주민등록등본, 서류의 발급 기관에서 도장을 받은 서류와 병무 관련 서류 등이 필요합니다. 이때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 없다는 점은 다소 불편한 사항이기는 하지만, 대면으로 직접 궁금한 사항을 물어볼 수 있고, 한 번 더 체크할 수 있어 꼼꼼히 따져볼 수 있답니다. 내년 12월 31일까지만 할 수 있으므로 발 빠르게 이득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