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스타 팔로잉 팔로워 숨기기

인스타에서는 기본적으로 내가 올린 게시물과 팔로워, 팔로잉 숫자를 공개 설정되어 있지만 여기서 Follower는 타인이 나를 즐겨찾기 해둔 것, Following은 내가 특정 상대방을 즐겨찾기 해둔 것. 간단하게 이 정도의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유명한 셀럽의 인스타그램일 수록 다른 사람이 나를 추가한 사람 수가 월등히 많게 되는것이죠 그리고 상대적으로 본인이 추가한 사람은 거의 없고 반대로 유명하지 않은 (꼭 그런 것은 아니지만) 계정은 이 수치가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표기된 숫자는 그렇다 치더라도 팔로워와 팔로잉, 특히 이 부분을 누르면 누가 나를 추가했고 내가 누구를 추가했는지 위 화면처럼 그 사용자들의 리스트 정보가 모두 공개되기 때문에 가끔은 숨기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스타 팔로잉 숨기기, 팔로워 숨기기를 해보겠습니다. 그전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모든 것이 정상인 상태에서 각각, 혹은 모두를 숨기는 기능은 아직까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나가 있다면 바로 비공개 계정으로 전환하여 확인을 못 하게 하는 건데요.

많은 분들이 이 간단한 과정은 설명해 주지만 전환 후에 어떤 식으로 확인이 되고 상황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하게 되었을 때 불편한 점이 있는지 등에 관한 것은 잘 설명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차례차례 모두 알기 쉽게 보여드릴 예정이구요. 그리고 표시되는 숫자가 0으로 바뀌는지에 대한 것도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우선 인스타 앱을 실행시킨 후에 아래의 내 프로필(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의 줄 세 개 버튼을 눌러주세요.

 

인스타의 대부분 필요한 옵션들은 이 [설정]으로 들어가서 하게 되는데요. 여기서 [개인정보 보호]로 들어갑니다.

 

 

 

여기 맨 위에 나오네요. [비공개 계정] 부분이 꺼져 있습니다. 이것을 켜 주시면 팔로잉 숨기기와 팔로워 숨기기를 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활성화시킨 후에 나오는 저 하단의 메시지인데요.

 

 

 

1. 회원님의 팔로워만 회원님의 사진과 동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2. 회원님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회원님을 태그, @언급할 수 있는 사람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바로 실험해 보겠습니다.

 

 

현재 인스타를 비공개한 이후에 나와 현재 맞팔 상태로 있는 저 아이디로 접속을 하여 숨긴 내 계정이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 계정으로 로그인을 했구요. 역시 위의 빨간 테두리를 누르면 각각 리스트가 나오죠? 여기서 팔로잉 숨기기 한 아이디를 눌러 방문해 보겠습니다.

보시다시피 모두 잘 나오고 있네요? 사진도 잘 보이고 팔로잉이나 팔로워 숫자도 0이 아닌 원래 수치가 그대로 노출이 되고 있으며 눌러보면 사람들의 목록도 확인도 가능합니다.

비공개 계정 전환을 하면 조금 전의 1번 설명처럼 계정이 전환된 시점 이 전에 나를 즐겨찾기 해둔 모든 팔로워(맞팔 이거나)들에게는 그대로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설정 이후에 내 계정을 찾게 될 사용자들에게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확인해 볼까요?

 

 

팔로우를 미리 했기 때문에 방금까지는 잘 보였는데 취소를 하여 관계를 끊어 보면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새로 고침을 하자 이렇게 사진 및 동영상 등 게시물이 전혀 보이지 않고, 위의 숫자도 회색으로 바뀌면서 비활성화, 즉 누를 수가 없게 되어 저 안의 사용자 리스트를 확인할 수 없게 됩니다.

숫자가 0으로 된 이유는 유일한 팔로워가 이 아이디였는데 방금 취소를 하여 1명이 사라져 0으로 바뀐 것입니다.

고로 이렇게 비공개 계정으로 전환한다고 해도 그 안의 사용자들을 확인 못할 뿐이지 숫자가 0으로 되지는 않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포털에 이런 질문이 보이는데요. 사진처럼 회색으로 0명이 뜨게 하려면 어떻게 하냐고 묻고 계신데, 이런 기능은 없죠?

 

네 그냥 숨긴 게 아니라 단순히 그 사람이 아무도 팔로우 하지 않았기 때문에 0으로 뜰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방법으로 팔로잉 팔로워 숨기기를 하게 되면 앞으로 이 계정은 어떻게 될까요? 보통 인스타그램에 피드를 올리고 다양한 해시태그와 위치 정보 등을 올리는 이유는 더 많은 사람이 내가 올린 것을 보게 하거나 더 다양한 사람과 소통하고 싶어서가 아닐까요?

이렇게 비공개 계정으로 바꾸면 이후 내가 올린 모든 게시물이 현재 나를 팔로워 한 사람들을 제외하면 볼 수가 없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한 번 잘 생각을 해보시고 설정을 해주셔야겠습니다.

 

숨기기를 한 상태에서는 누군가가 팔로우를 하게 되면 그냥 되는 것이 아니라 [요청됨]이라는 상태로 먼저 변하는데요.

이렇게 내가 그 요청을 확인하고 승낙을 해줘야 상대방이 나를 추가할 수 있고 내 피드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다시 잘 보이게 되네요.

정리를 하겠습니다. 누군가 내 리스트를 보는 것이 싫어도 딱 그 부분만 숨길 수 있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전체 비공개로 전환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모든 것이 안 보이게 되니 정말 폐쇠적으로 평소에 알던 지인들하고만 소통을 하겠다 하시는 분들에게만 적합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