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메신저, 페메는 카카오톡과는 달리 번개모양 동그라미 아이콘을 통해 상대방이 메시지를 읽었는지 유무를 표시한다.


페메에서 사용하는 읽음표시 종류는 크게 세가지로 나눌수 있으며 이는 상황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진다.

때문에 각각의 아이콘이 어떤 의미를 뜻하는지를 알면 대화를 하는데 있어 오해를 줄일 수 있다.



페메 동그라미 의미 ① 바탕 : 하얀색, 체크표시 : 파란색

상대방에게 보낸 페메 메시지 옆에 표시되는 아이콘이 하얀바탕에 파란색 체크표시가 나타나면 메시지가 전송중이라는 뜻이다.

페이스북 메신저, 페메는 서버가 한국이 아닌 외국에 있기 때문에 카카오톡 보다는 송신이나 수신면에서 상대적으로 느리다.

하지만 이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우리나라의 경우 무선 인터넷 속도가 세계 Top 수준이기 때문에 수신에 이상이 없을 경우 거의 차이가 없다.


이 때문에 하얀색에 파란색 체크표시 아이콘은 잘 보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단, 상대방의 휴대폰이 꺼져 있거나 비활성화 또는 탈퇴된 경우 상대방에게 알림배지가 도착하지 않을 수 있어 이러한 아이콘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수신이 원활하지 않거나 인터넷이 꺼진 경우에도 상대방이 메시지 전송에 제약을 받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페메 동그라미 의미 ② 바탕 : 파란색, 체크표시 : 하얀색

상대에게 메시지가 도착하면 아이콘이 파란바탕에 하얀색 체크표시로 변경된다.

단, 상대에게 메시지가 도착해 읽을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지 메시지를 읽었다는 것을 의미하진 않는다.

즉, 상대가 메시지가 왔다는 것을 알아챈다면 의지에 의해 메시지를 바로 읽을 수 있는 상태가 되었다는 것이다.



카카오톡에선 메시지 옆에 숫자 표시를 통해 메시지가 도착하고 읽었는지를 표시한다.

이와 비교한다면 메시지가 상대에게 수신되어 숫자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와 같다.


페메 동그라미 의미 ③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

메시지를 상대가 확인하고 읽으면 메시지 옆에 번개모양의 아이콘이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된다.

카카오톡과 비교하면 메시지 옆 숫자가 사라진 상황이다.

간혹 상대가 활동중이라는 초록색 동그라미 표시로 나타나는데 한참동안 보낸 메시지 확인을 안하고 답장이 없을 때가 있다.


보통 페이스북에 들어가지 않고 페메만 해도 활동중이라고 표시되지만 상대가 어플을 켜놓고 제대로 종료하지 않았을 때에도 페메 활동중이라고 표시될 수 있어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다.

모바일로 페메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보통 홈키를 눌러 화면을 전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경우 정상적으로 페메를 종료시켰다고 볼 수 없으며, 여전히 활동중이라는 표시가 떠 있을수 있다.

또한 페메를 바로 종료한다 하더라도 약간의 시간차가 있어서 3분 정도 후에 활동중이라는 표시가 사라지기도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