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트라이더 서비스 종료 소식 들으셨나요? 저는 어렸을 때 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해온 게임이라 너무 충격적이었는데요. 초등학생때 PC방 가면 항상 친구들이랑 같이 하던 게임이었는데 어느새 추억속으로 사라져버린것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트라이더란 어떤 게임인지 알아보고, 왜 이렇게 인기가 많았는지 분석해보려고 합니다.

 

카트라이더는 어떤 게임인가요?

카트라이더는 넥슨에서 개발한 레이싱 게임입니다. 2004년 6월 1일 출시되어 벌써 19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네요. 당시 국민게임이었던 스타크래프트 다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다고 하니 얼마나 인기가 있었는지 짐작이 가시나요? 특히나 어린 친구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초등학생 사이에선 인싸겜(인싸+게임) 이라는 별명까지도 얻었다고 하네요.카트라이더 서버종료 는 2023년 3월 31일 23시 59분에 실시하였습니다 결국 카드라이더의 IP문제 및 서버 불안전성이 그 이유로 들었는데 그밖에 소소한 버그들과 유저수 감소 등이 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트라이더 서버종류 원인

앞서 잠깐 설명을 드렸지만 공식 입장은 IP문제와 서비스 불안정성이라고 했는데요 오래된 고질적인 버그와 콘텐츠 제한, 아이템 강화 및 현질 비용등에 따른 유저수 이탈이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겠죠

 

점점 고인물들이 늘어나면서 신규유저 유입은 계속 감소하게 되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되었습니다 카트라이더 운영진들도 이를 인지하고 전체적인 카트의 성능을 다운그레이드 하는 등 대책을 내놨지만 다른 문제가 발생했고 매출액 저하까지 발생하면서 점점 하락하게 된것이죠

 

카트라이더의 가장큰 매출을 차지하는것이 바로 확률형 아이템이였지만 운영의 난조로 이마저도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왜 그렇게 인기가 많았을까요?

첫번째로는 쉬운 조작감과 아기자기한 그래픽 덕분이에요. 키보드 방향키와 스페이스바 만으로 모든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캐릭터 또한 아기자기하고 귀여워서 여성분들에게도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두번째로는 다양한 모드였어요. 스피드전, 아이템전 뿐만 아니라 무한부스터모드, 배틀모드 등 여러가지 모드들을 지원하면서 유저들의 입맛에 맞게 즐길 수 있었습니다.

 

세번째로는 꾸준한 업데이트 입니다. 매 시즌마다 새로운 테마와 카트바디 그리고 맵등을 선보이면서 질리지 않는 재미를 선사했어요. 마지막으로는 과금요소가 적다는 점이였어요. 다른 온라인레이싱게임과는 다르게 캐시아이템보다는 루찌라는 화폐단위를 통해서 대부분의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어서 무과금유저들도 충분히 재밌게 즐길 수 있었어요.

 

왜 갑자기 카트라이더라는 게임이 사라졌을까요?

사실 저도 처음엔 의아했는데 알고보니 유저수 감소라는 큰 문제가 있었어요. 현재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은 RPG장르가 대부분이고 캐주얼 장르는 거의 찾아볼 수 없는데다가 그나마 있던 캐주얼 장르인 쿠키런과 같은 게임들이 점점 인기가 시들해지면서 자연스럽게 카트라이더 역시 영향을 받은거죠.

 

게다가 중국산 게임 표절 논란 등 여러가지 악재가 겹치면서 결국 문을 닫게 되었습니다.

서비스 종료라니..너무 아쉬워요

네 맞아요 ᅲᅲ 하지만 걱정 마세요! 아직 희망은 남아있습니다. 우선 올해 3월 31일까지는 기존처럼 플레이가 가능하구요, 내년부터는 PC방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변경된다고 합니다. 물론 이마저도 2023년 3월 31일 이후엔 완전히 서비스가 종료될 예정이구요. 이제 남은건 모바일 버전뿐이네요. 과연 모바일버전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지 기대됩니다.

 

그럼 앞으로 카트라이더는 어떻게 되나요?

현재로서는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 없이 기존 컨텐츠들을 유지하면서 운영한다고 해요. 하지만 이마저도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이라 많은 사람들이 아쉬워하고 있죠. 그래서 그런지 아직까지도 관련 커뮤니티나 카페등에선 복귀유저 이벤트같은걸 많이 하고 있더라구요. 혹시라도 관심있으신분들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얼른 복귀하셔서 아이템 받아가세요!

+ Recent posts